본문 바로가기
PM이 바라본 세상

PM 경영전략 스터디 - '성장 전략'과 '경쟁 전략'

by Rocket Launch 2023. 5. 20.
반응형

성장 전략(Growth Strategy)과 경쟁 전략(Competitive Strategy)

성장전략과 경쟁전략

기업이 경쟁력을 향상시키고 지속적인 성장을 이루기 위해 채택하는 전략적 방향을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성장 전략 (Growth Strategy): 

성장 전략은 기업이 매출과 이익을 증가시키기 위해 시장에서의 성장을 추구하는 전략이다. 성장 전략은 기업의 규모를 확대하고 비즈니스 영역을 넓히는 데 초점을 둔다. 일반적인 성장 전략에는 다음과 같은 방법들이 포함될 수 있다:

  • 주력 사업 확대: 새로운 지역이나 고객 세그먼트로 진출하여 시장 규모를 확대한다.
  • 제품/서비스 다각화: 기존 제품/서비스 라인에 추가되는 새로운 제품/서비스를 개발하거나 다양한 변형을 도입하여 고객들에게 다양한 선택지를 제공한다.
  • 혁신: 기업 내부에서 새로운 아이디어나 기술을 개발하여 혁신적인 제품이나 서비스를 출시한다.
  • 인수합병: 경쟁사나 관련 산업의 기업을 인수하거나 합병하여 시장 점유율을 늘리거나 기술·자원 등을 확보한다.

성장 전략은 기업의 비전과 목표에 따라 다양하게 적용될 수 있으며, 기업의 성장 속도와 방향을 결정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경쟁 전략 (Competitive Strategy)

경쟁 전략은 기업이 경쟁 환경에서 경쟁 우위를 확보하기 위해 선택하는 전략이다. 경쟁 전략은 기업이 경쟁자와의 차별화를 통해 고객을 유치하고, 시장 점유율을 증가시키고, 수익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채택되는 방식을 나타낸다.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경쟁 전략은 다음과 같다

  • 비용 리더십(원가 우위) 전략: 경쟁사보다 낮은 비용으로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여 시장에서 경쟁 우위를 확보한다.
  • 차별화 전략: 독특하거나 우수한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여 고객들의 선호를 얻고 경쟁 우위를 구축한다.
  • 집중 전략: 특정 시장 세그먼트나 지역에 초점을 맞춰 제품이나 서비스를 개발하고 고객에게 특화된 가치를 제공한다.

경쟁 전략은 기업이 경쟁적인 환경에서 생존과 성공을 위해 선택하는 방향을 결정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기업은 자사의 강점과 시장 조건을 고려하여 적절한 경쟁 전략을 선택하고 이를 실제로 실행하여 경쟁 우위를 확보해야 한다.

PM VIEW

기업의 전략적 방향성에 대한 이해를 할 수 있는 PM(Product Manager)는 사업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경영진과 공함하고 Product를 기획하고 관리할 수 있게 된다. Product 기능단위의 전략은 상위의 전략적 방향과 일치시키는 일은 PM에게 매우 중요한 일이다.

반응형

댓글